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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책은 내가 대학원때 교수님의 추천으로 읽었던 책이다. 철학과 예술은 어렵고 아리송한 말로 표현되지만, 우리에게 새로운 사고와 감각을 깨우쳐준다. 이 책은 아주 친절하고 부드럽게 이야기하지만 매우 심오하기도 하다. 그래서 중요하다고 생각한 내용과 1부 부터 3부까지의 내용을 순서대로 요점정리 하려고 한다. 하지만 내용이 길어 오늘 다 하지 못한 부분은 다음 회차에 계속해서 실어보겠다.
1부 – 시작, 이성과 감성을 동시에 깨우다
1강. 예술과 철학의 관계-예술은 감각적이고 철학은 이성적이다?
-우리는 무상한 시간성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자기 안의 아름다움이 끝없이 증가하기를 소망한다. 아름다움이 우리 안에 불러일으키는 이러한 동경과 소망이 예술의 참된 근원이다. P21
-예술과 철학은 모두 스스로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소망의 표현이다. 스스로 아름다워지려면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감성이 있어야 하고, 동시에 그 아름다움을 향해 지속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사려 깊은 지성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하고, 감성에 근거해 지성이 알려주는 바를 실현할 수 있는 의지 또한 있어야 한다.p22
2강. 예술 작품이란 무엇인가- 창조한 것일까 생성된 것일까?
* 예술 작품은 창조되지 않는다- 예술과 철학은 우리가 세상을 체험하고 그것을 느낄 수 있는 우리 자신으로 하여금 존재한다. 그저 감각을 통해서 아름다움을 느끼며 발견하게 된다. 예술 작품이란 그렇게 발견된 아름다움의 표현일 뿐이다.
* 예술 작품은 유일성의 표현이다- 타성에 젖은 정신이 언제나 동일한 것으로 인식하던 것을 체험의 매 순간마다 새롭게 일어나는 무상한 것으로 재정립하는 것, 이러한 순간의 표현
* 예술 작품의 유일성은 영원한 진실의 표현이다- 예술 작품은 우리가 아름다움을 동경하며 살아가는 무상한 자이고, 끝없는 생성의 과정 속에 머물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. 자신과 자신 아닌 것을 하나로 아우르는 아름다움의 동경과 의지 속에서 한계를 넘어설 수 있다.
2부 - 감성 대신 사유로 아름다움을 보다
3강. 고대 철학과 예술- 물질, 정신? 아름다움은 어디에 속한 것일까?
* 아름다움은 언제나 관념적이다- 아름다움을 느낀다는 것은 우리 안에 지식과 관념들이 미리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.
- 플라톤 : 감각적 경험을 통해 알려진 물질적 사물들의 세계는 영원불변하는 이데아들의 세계의 모방에 불과하다.▶절대주의적 입장
* 아름다움은 언제나 참된 현실로서의 이상을 드러낸다- 아름다움이란 물질적인 것 혹은 육체적인 것을 매개로 전달되고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본질을 따라가다 보면 변할 수 있는 육체적 아름다움보다 불변하는 정신적 아름다움을 추구하게 된다. 정신적 아름다움은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구체적인 삶 속에서 작용하므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자는 참된 아름다움과 사랑이 현실에서 자신의 삶을 움직이는 힘이 된다.
* 아름다움의 이상은 오직 생성하는 존재를 통해서만 나타난다.- 우리의 살과 몸, 즉 질료로 작용하는 물질적인 것을 통해서 만이 아픔과 슬픔을 느낄 수 있고, 그것을 경험한 자만이 그것으로 벗어나기 위해 자신의 삶을 아름다운 것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. 생성으로서의 존재는 아름다움의 원형인 영원한 형상을 향해 나아가고 불가시적인 원형적인 아름다움은 존재를 움직이는 가장 강력하고 현실적인 힘이다.
- 플라톤: 이데아의 세계만 참되고, 물질적인 혹은 질료적인 사물들의 세계는 모방이다. 예술은 모방의 모방에 불과하다. 비극은 사람의 감정을 동요시키고 이데아를 표현하는데 부적절한 예술이다.
- 아리스토텔레스: 질료적 세계야 말로 아름다움과 진리가 드러나는 곳이다. 형상은 질료적 세계와 하나로 통일되어 있는 것이다. 비극은 카타르시스로 인해 참된 아름다움을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드러내는 예술이다
4강. 신비주의 철학과 예술- 자연의 작품과 인간의 작품, 어느 것이 더 아름다울까?
* 아름다움은 삶과 존재의 신비를 일깨운다- 고대 그리스의 철인들에게는 참된 아름다움은 신적인 것이었다. 그래서 원리적으로 불가해한 삶과 존재의 신비를 일깨워주는 것이 참된 아름다움이며 그것으로 인해 우리는 삶과 존재란 원래 지식의 대상일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.
※ 플로티노스- 신플라톤주의의 창시자, 플라톤, 아리스토텔레스, 스토아 철학 등을 집대성한 사상가이며 신비주의 철학, 이후 많은 근대의 철학자에게 영향을 미친다. <아름다움에 대하여>,<예지적 아름다움에 대하여>의 두 편의 논문을 남겼다. 그는 자연이나 예술 작품을 통해 전달되는 감각적인 아름다움과 초감각적인 예지적 아름다움으로 나누었고 초감각적 존재의 참된 본성을 알리는 예지적 아름다움은 감각적 아름다움의 원형이자 근거라고 하였다.
* 참된 아름다움은 원래 보이지 않는다
※ 부정신학- 신은 원래 불가해한 존재이기에 신에 관해서는 ‘신은 x이다'라고 규정할 수 없고, ‘신은 x가 아니다’라고 부정해서 말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신론을 뜻한다.
* 예술 작품이 자연보다 더 아름답다- 플로티노스에 따르면 예지적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의지가 구현되어 만들어진 예술 작품은 자연보다 더 아름다울 수 있다. 자연의 아름다움 역시 예지적 아름다움에 그 근거를 두고 있지만 대개 질료적 사물들을 매개로 표현되기에, 우리는 질료성에 더 매료되고, 그 때문에 예지적 아름다움은 감추어지기 쉽다. 육체를 움직이는 것은 영원에 잇닿아 있는 정신이고, 육체는 겉으로 드러나는 정신의 표현에 불과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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